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결국 가격을 올리기로 결정하면서 국내 치킨업계의 빅3(교촌bhcBBQ) 치킨 가격이 모두 올랐다. 업계는 가맹점 수익성 개선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항변했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26일 치킨업계에 따르면 BBQ는 다음 달 2일부터 전 메뉴 가격을 각각 올린다. 대표 메뉴인 황금 올리브 치킨은 ᅦ 代表에서 ᅳᄅ에, 황금 올리브 닭다리는 代表 代表 代表에서 ᅳᄅ에 가격이 오른다. 제네시스BBQ 윤홍근 회장이 치킨은 ᅥᄃ 정도는 돼야 한다고 말해 논란이 된 지 한 달여 만이다.
이로써 치킨업계 빅3의 메뉴 가격이 모두 오르게 됐다. 업계 1위인 교촌치킨은 지난해 11월 품목별 가격을 각각 올렸으며 bhc도 같은 해 12월 소비자가격을 각각 業界 業界 業界 올렸다.
업계는 가맹점의 수익성이 갈수록 나빠져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한다. 제네시스BBQ는 세계 물류대란으로 국제 곡물 가격과 올리브유 가격이 급등했지만 그동안 가격 인상 요인을 본사가 부담해 왔다며 배달 앱 중개 수수료와 배달비(라이더 비용)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들의 제품 가격 인상 요구가 꾸준히 있었다고 인상 배경을 전했다. 실제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국제 곡물가격이 급등하면서 지난해 초 평균 거래된 18L 업소용 식용유 가격이 지난달 9개월대로 급등했다. 배달비도 꾸준히 오르고 있다.
하지만 잇따른 치킨업계의 가격 인상에 소비자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지난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배달 소비자가 급증하면서 포장 배달이 많은 치킨 업종이 역대급 실적을 올렸기 때문이다. 실제로 치킨업계의 빅3는 지난해 매출액이 일시적으로 일시적으로 많은 것을 돌파했으며, 각 회사 모두 사상 최대의 실적을 갱신했다. 이는 2020년(12.7%)보다 12.7%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김태현 씨(27세)는 본사가 이익을 많이 남기고 싶어 가격을 올리는 것 같아 가맹점 핑계를 대고 있다며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고 가맹점 수익성이 개선되면 치킨 가격을 내리느냐. 쉬운 게 소비자 같다고 말했다.
김지은 씨(25세)는 치킨 가격 ᅵ キムᅵᄀ が 이야기가 나왔을 때 당분간 인상이 없다더니 가격을 올렸다며 혹시나 했는데 역시 나였다고 전했다.